본문 바로가기

낚시 연구소

제주도민이 얘기하는 확실한 낚시조과를 내는방법(카고)

안녕하세요~

갯바위나 방파제 낚시에서 조과를 보장해주는 카고낚시에 대해서 알려드릴려고 합니다.

카고낚시는 일반 찌낚시와는 다르게 밑밥을 철조망에 넣어서 채비와 함께 던지는 낚시방법입니다.

일반 찌낚시에서는 바늘에 미끼를 끼우고 채비를 던지고, 밑밥주걱으로 원하는 포인트에 밑밥을 따로 던지는 방식인데요, 카고낚시는 이런과정을 한번에 진행해서 던지기 때문에 장타를 날리셔도 미끼와 밑밥의 동조가 잘됩니다.

 

* 카고낚시를 하기 좋은 상황

 1. 바람이 심해서 낚시를 하기가 힘들때

  - 일반찌낚시에서는 채비가 가볍기 때문에 채비를 원하는 포인트에 투척하는게 바람때문에 힘들어 집니다. 쎄게던지면 미끼가 떨어져 나가버리고 던진후에도 줄관리를 해야 물고기를 잘 잡을 수 있는데 줄관리가 힘듭니다. 이런상황에 채비가 무거운 카고를 하게 되면 일반찌낚시에 비해서는 줄관리가 좀더 쉽게 할 수 있습니다.

 2. 낮에 낚시할때 멀리 채비를 던져서 물고기를 잡아야 할 경우

  - 일반적으로 낮에는 먹기좋은 사이즈의 물고기가 연안에 많이 없습니다. 30~40m정도 채비를 장타로 날려서 잡아야 하는 경우에 하기 좋습니다.

 3. 조류가 강하여 채비가 잘내려가지 않고 밑밥동조도 힘든 경우

  - 채비를 던져봐도 조류때문에 찌 아래부분의 아랫줄이 일자로 내려있지 않고 옆으로 흐르는 듯이 되면 물고기가 물지 않습니다. 이런상황에 카고를 하게 되면 어느정도 원하는 수심층에 내리기가 수월합니다.

 

* 카고채비

 1. 낚시대 : 일반적으로 3호대 5m 30cm 낚시대 이상이면 가능합니다. 그이하의 낚시대로는 너무 낭창거리고 카고의 무게를 지탱하지 못하여 낚시가 힘듭니다.

 2. 릴 : 4천번이상의 스피닝 릴이면 가능합니다.

 3. 원줄 : 5호이상의 줄이면 가능합니다.(플로팅 카본, 나일론 상관없음)

이런 나일론 8호줄도 가능하긴 합니다 ㅎ

 4. 찌 : 5,6호 찌

이런모양의 찌를 사용하시면 되구요 사진은 12호찌 인데 부시리잡을때 씁니다. 일반적인 물고기 잡을때수심 10m나오는 곳에서 씁니다. 일반적인 물고기는 5,6호찌면 충분합니다.

 5. 카고망 : 2호봉돌 들어있는 카고망

이런카고망을 쓰는데요, 찌와 부력을 상쇄하기위해서 찌가 5호이면 카고망은 봉돌을 2호가 들어가거나 밖으로 끼워서 사용합니다. 카고망 무게와 밑밥무게가 더해지면 얼추 맞습니다.

아래 사진에 보이는 카고망에 밑밥 넣고 바늘에 미끼끼워서 던집니다.

카고망의 줄이 두개인데 채비가 잘엉킨다 싶으면 위에 줄하나를 끊어서 카고망 아래 줄 하나로만 낚시하기도 합니다.

6. 채비도

아래의 사진순서로 채비하시면 되는데요 찌매듭 - 구슬 - 찌 -구슬 - 찌스토퍼 - 카고망 - 낚시바늘

7. 대상어종

대상어종으로는 모두 잡힌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카고채비로 돌돔 40cm넘는것도 잡아봤구요 벵에도 40넘는거 잡아봤습니다. 부시리도 원줄채비를 강화해서 잡아봤습니다.

그리고 이채비로..... 각재기도잡아 봤어요 ㅋㅋ

한마리도 다잡힙니다. 근데 씨알 굵은 물고기가 대부분 잡혀요 ㅋ

낚시 가실때 일반적인 밑밥투척 찌낙대 하나와 카고전용 낚시대 2개 갖고 가셔서 낚시즐기시다가 막판에 남는 밑밥으로 카고를 던지시면 확실한 조과를 올리실수 있습니다. ㅎ

근데 카고도 약간 노동이 필요해서 처음부터 하시면 허리가 좀 아파요~ 적당히 하셔야 합니다.

 

8. 밑밥

밑밥은 낚시방가셔서 빵가루 1봉, 집어제 1봉, 각크릴 1개 넣으시면 되구요, 골고루 섞어주셔서 카고망에 넣으셔서 하시면 됩니다. 

 

9. 미끼

미끼는 크릴사용하시면 되는데요, 채비 투척후 자주 없어진다 싶으시면 위에 밑밥조금 떼셔서 빵가루 조금더 섞어주시고 손톱크기만큼 떼서 낚시바늘에 달아서 빵가루 조법을 사용하시면 큰 대물을 잡으실 수 있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구요~ 항상 안전한 낚시즐기시기 바랍니다.

위험한 곳 절대 가지마세요~ 가족이 우선입니다.^^